본문 바로가기

시장 분석/코스피 업종

[주식 시장 분석] 3월 3일(코스피 운수창고 - 현대글로비스, HMM, 팬오션 / 코스피 유통업 - 삼성물산, 이마트)

반응형

안녕하세요 ~ 전업투자자 빙저호 입니다!!

 

3월 3일 일지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해외 시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식 시장은 반등을 이뤄낸 모습입니다. 일종의 디커플링이라고 보여지는데 앞으로의 흐름은 또 어떻게 이어갈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선물 시장의 일봉과 1분봉입니다.

 

오늘의 양봉은 3거래일 전의 양봉보다는 의미가 있다고 개인적으로는 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루하게 갇혀있던 단기 박스권을 뚫으려는 느낌을 보여준 첫 단계가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하게 됩니다. 만약 현재의 위치에서 저항을 맞고 또다시 하락해버리면, 정말 제 실력으로는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구간으로 돌입한다고 봅니다.

 

지수의 예측과 수익의 관계성은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지수에 대한 예측이 틀리더라도 늘, 꾸준하게, 항상 연습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 또한 예측이 틀릴 때가 대다수이지만, 지금처럼 계속 붙들고 있는 이유는 시장의 흐름에 대한 예측 뿐만 아니라 다음 날 시장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를 잡아둘 수 있어서 입니다. 이 작은 시나리오 하나 없이 다음 날 시장에서 뒤늦게 대처해보겠다고 덤빌 경우, 대응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생략하는 날 없이 꾸준히 체크하고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 당일 외인, 기관 형님들의 수급 흐름입니다. 어제 시장 분석에서도 언급했듯이 기관 형님들의 움직임이 뻔히 드러난 하루입니다. 시장이 하락할 때 매수 포지션, 시장이 상승할 때마다 구간마다 수익 실현하는 포지션 말이죠. 그래도 최근 들어 매집했던 물량은 어느 정도 수익 실현하신 모습인데 앞으로는 또 어떻게 포지션을 바꿔 가실지 궁금해집니다.

 

코스피, 코스닥에서 외인 형님들 수급이 몰린 업종들입니다.

오늘도 장중에 업종 매매동향을 체크하지 못해 장이 끝난 상황에서의 수급으로만 살펴보겠습니다. 코스피는 여러 업종에 골고루 수급이 투입된 모습인데 코스닥은 IT H/W 업종을 제외하고는 지지부진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1,000억 원이 넘는 금액이 흘러들어 간 운수창고 업종, 그리고 1,000억원은 넘지 못했지만 그 다음으로 큰 돈이 몰린 유통업에 관심이 갑니다. 지난 2월에도 조금씩 분석했던 업종이기에 그 당시의 상황과 지금의 상황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실 링크:

운수창고(https://stock-issue.tistory.com/37)

유통업(https://stock-issue.tistory.com/33)

 

그리고, 여기서 종목을 언급한다고 해서 추천의 의미로 받아들이지 마시길 바랍니다.

'단순한 공부용'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1] 운수창고 업종 ( 코스피 )

 

오늘 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급이 몰린 업종이라 시장 흐름과 비슷한 흐름을 가져가는가 싶지만, 상승할 땐 보다 가파르게 올라가고 하락할 땐 완만한 모습을 보여준 모습입니다. 업종마다 수급이 몰릴 때 모습이 다른 것은 해당 업종 만의 특성인 것인지, 당일 흐름에 한정된 특이한 현상인지는 시장 분석을 지속하면서 데이터를 누적시켜보면서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 1) 현대글로비스(086280)

'현대글로비스' 일봉입니다.

 

'현대글로비스'는 3월 3일 기준 운수창고 업종 내 시가총액 1위인 종목입니다. 2월 22일 당시 하락 추세선과 지지 추세선이 동시에 형성된 종목이라고 언급했었습니다. 이후 흐름은 하방으로 움직인 모습입니다. 즉, 지지 추세선을 깨버린 것이지요. 그러다보니 지금의 위치는 그야말로 아수라장.

2월 26일 역망치 패턴의 캔들을 형성하긴 했는데 지지 라인으로 작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 당시의 흐름을 체크하지 못했기 때문에 섣불리 언급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업종의 흐름을 놓쳤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어디에서 지지 구간이 만들어지는지 살펴보면서 그 당시 흐름은 어떻게 끌고갔는지 체크하는 것이 긴 호흡으로 매매할 때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흐름은 또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지만, 다음에 수급이 다시 한 번 몰렸을 때 꼭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 1분봉입니다.

 

장초반에는 업종의 흐름에 맞춰 강하게 움직인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후의 모습은 상대적으로 조용했던 것 같습니다. 약 1% 라는 구간 안에서 무겁게 움직이는 시간을 보낸 모습입니다. 수렴을 의미하기에는 조금 애매합니다. 워낙 시가총액이 무거운 종목이다보니 1%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 당연한 날이 많기 때문입니다. 내일 어떤 흐름으로 이어지는지 보면서 수렴이다, 아니다를 판단할 수 있을 듯 합니다.

 

1 - 2) HMM(011200)

'HMM' 일봉입니다.

 

'HMM'은 2월 22일 분석할 당시 신고가를 만들어낸 종목입니다. 이후의 흐름 또한, 연일 신고가 행진입니다. 시장의 조정 속에서도 크게 타격을 입지 않으면서 상승할 땐 시장보다 강하게 올려내는 모습. 전형적인 시장의 주도주가 보여주는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언제까지 지금의 시세를 이어갈 것인지, 조정은 어떻게 받을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HMM' 1분봉 입니다.

 

오전 10시 중반부까지는 시장의 움직임에 비해 무딘 흐름이었으나 오전장 고점을 뚫는 직후 부터는 강한 시세를 분출시키며 큰 상승을 이뤄낸 모습입니다. 업종의 흐름을 주도한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12시 경 대량의 거래가 터진 구간의 흐름이 업종 차트에도 영향을 준 것을 보면 말이죠.

 

1 - 3) 팬오션(028670)

'팬오션' 일봉입니다.

 

'팬오션'은 운수창고 업종을 분석하면서 처음 건드려보는 종목입니다. 이 종목 또한 2월 22일 강한 거래량을 수반한 장대 양봉을 형성하며 전고점을 돌파한 종목입니다. 이후 이 장대 양봉 캔들의 저가, 고가를 기준으로 박스권을 형성하며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다 오늘 박스권을 뚫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오늘의 모습이 후속타로 이어질지는 아직 확실하게 단언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거래량이 조금 더 강하고, 종가를 조금 더 높은 곳에서 마감했으면 조금 더 추가적인 상승 확률을 높일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포 형님들은 그렇게 쉽게 주가를 형성하지 않지요.

'팬오션' 1분봉 입니다.

 

'팬오션'의 전반적인 흐름은 업종의 흐름과 비슷하게 움직였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다보니 특별하게 언급할 부분이 딱히 없어 보입니다.

 

[2] 유통업 업종 ( 코스피 )

선물 1분봉과 유통업 업종의 1분봉입니다.

 

오전 10시경 시장의 하락폭에 비해 업종의 하락폭은 좁혀둔 모습이 눈에 띕니다. 하지만, 이후 매수세가 그렇게 강하지 못했던 것인지 오후장 내내 횡보한 모습입니다. 횡보했다는 것은 수렴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은 아쉬웠을지언정 내일은 움직임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2 - 1) 삼성물산(028260)

'삼성물산' 일봉입니다.

 

'삼성물산'은 3월 3일 기준 유통업 업종 내 시가총액 1위인 종목입니다.

 

지난 18일 분석에서도 언급했듯이 작년 10월 말에 형성해 둔 대량의 거래를 수반한 음봉 캔들이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음봉 캔들의 고가와 저가 사이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었습니다. 그렇게 봤을 때, 최근 움직임이 눈에 띕니다. 하단에 저점을 잡아둔 채 수렴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지지구간을 형성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봐야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만, 일시적인 수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지지 구간이라고 언급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음봉 캔들 안에서 수렴을 시켜두고 있다는 것은 의미를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게 만듭니다.

 

'삼성물산' 1분봉 입니다.

 

'삼성물산'의 일봉의 흐름에 비해 1분봉의 흐름은 답답하기만 합니다. 큰 변동성을 주지 않고, 천천히 움직여가는 모습. 단타 참여자는 답답해 미치게 만드는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가볍게 1, 2틱 먹으려다 하루를 다 보내버렸으니 말이죠. 

 

2 - 2) 이마트(139480)

'이마트' 일봉입니다.

 

'이마트'의 경우 2월 18일 분석에서 흐름이 죽은 것이 아니라고 언급했었습니다. 18일 분석할 당시 그어둔 지지선, 저항선을 그대로 연장시킨 것 외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우연하게도 지지선에서 재차 반등이 나왔는데 오늘 강하게 튀어올라온 모습입니다. 내일 후속타가 이어지며 고점 갱신할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이마트' 1분봉 입니다.

 

업종의 흐름과 유사하게 흘러간 모습입니다. 오늘 유통업 수급을 주도한 종목은 '이마트'였던 것 같습니다. 오전장에 강하게 상승한 뒤, 오후장 들어서면서 횡보해버린 모습입니다. 오늘의 횡보가 수렴으로 본다면 내일장에 어떻게 작용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이마트와 세트로 묶을 수 있는 롯데쇼핑도 분석하고 싶었는데 시간상 어려워져 생략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꼭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여기서 언급한 종목들은 추천하기 위해 언급한 것이 아닙니다.

그저 '공부용'으로만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