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매일지/매매일지

[주식 매매일지] 3월 10일 (혜인 홀딩 지속) + 시장 정리(나스닥, 코스피, 선물옵션 만기일 관련)

반응형

안녕하세요 ~ 전업투자자 빙저호 입니다 !!

 

오늘 매매는 잘 하셨나요? 저는 의도적으로 HTS에 시선을 주지 않으면서 '혜인'에 대한 마음을 비워내려고 노력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가 원하는 가격에 도달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듯 합니다. 어느 가격까지 생각하는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일 뿐이니까요. 최근 희토류 테마주들(티플랙스,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혜인)이 대부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락폭이 깊어서 조금 의외이긴 했습니다. 유니온 외에는 나머지 종목들의 탄력이 조금 괜찮은 시기라고 봤기 때문입니다. 거래량도 어느 정도 붙여뒀는데 여기서 끝내기는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뭐, 시간이 지나고 났을 땐 단순한 조정이었구나, 희토류 테마가 죽어버린 것이구나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는 지금 이순간에도 홀딩된 상태이기에 올바른 판단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급적 최대한 객관적인 시야를 유지하고 싶은데 사람인지라 쉽지만은 않습니다. HTS를 보고 있으면 흔들릴 때도 많습니다. '익절했어야 했나?', '손절할까?' 등등 정말 수십번, 수 백번도 더 질문을 던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명쾌한 결론은 내리지 못했으며 처음 생각해둔대로 버틴다는 마인드로 하루하루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약간 손실 중인데 벌써 이런 조급함이면 될 것도 안될 느낌입니다.

 

대략적인 지지 라인입니다. 저항으로 작용하던 구간 부근에서 박스권을 형성해두고, 저점을 서서히 높여가는 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저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점 대비 단기간에 큰 상승을 보인 만큼, 횡보 구간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을 뿐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스권을 위로 뚫어낸다면 수렴 기간이 길었던 만큼의 보상이 제공되리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종목의 가치가 770억원 대라고 보기엔 약간 저평가 되어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잠깐 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선물 1분봉입니다. 장 시작을 강한 시가 갭 상승으로 시작했음에도 이후 흐름은 계단식 하락이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나스닥 일봉 차트입니다.

어제 큰 상승세가 나오면서 마감했기에 국내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고, 자연스럽게 갭상승할 수 있었던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이후 국내시장 흐름은 나스닥처럼 흘러가지 않고 줄곧 하락하기만 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당일 수급 흐름입니다.

장초반 갭을 이용하여 기관 형님들의 매도세가 뚜렷하게 나오는 모습입니다. 그 힘이 강했던 것인지 지수와 유사하게 흘러가는 외인 형님들의 수급이 지수와 다르게 흘러갑니다. 이런 이상 현상이 발생할 때 '이상하다'는 느낌은 갖고 있어야 그 이후의 흐름에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이상 현상에 대한 해석 부분은 저도 아직 미흡한 상태입니다. 어떻게 받아들이는게 맞았는지 말이죠. 형님들간 포지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하락이 시작되고 한참 뒤에 발생합니다. 그동안 기관 형님들이 매집한 물량이 어느 정도 존재하긴 했지만, 그래도 형님들의 포지션 변화가 너무 늦게 발생해버립니다. 해석하기 참 곤란한 부분입니다.

 

내일 흐름은 어떻게 변화할지 개인적인 관점에서 조심스럽게 예측해보자면, '반등'을 예상해봅니다.

내일은 선물옵션만기일입니다. 만기일에는 형님들의 포지션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한 달 동안 외인 형님들의 매도세가 강했던 만큼, '외인 형님들의 매수세가 조금은 회복되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에 따른 '추측'입니다.

만기일의 변동성이 어떨지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라 예측하기 어렵지만, 데이터를 천천히 누적해 나가면서 예측 확률을 높여 나가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