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분석

[테마주 분석] 쿠팡 테마주(KCTC, 동방, KTH, 미래생명자원, NEW, 쇼박스, 세틀뱅크, 와이더플래닛, 태경케미컬, 갤럭시아머니트리, 알로이스, 오텍, 흥국에프엔비, 디아이씨, 다날, 팬스타엔터프라..

반응형

안녕하세요 ~ 전업투자자 빙저호입니다 !!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저는 당분간 가치투자를 한다고 마음먹으니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져 이 자료들을 한 방향으로 정리하기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휴식을 취하는 목적으로 이렇게 블로그에 테마주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테마주들 중 어떤 테마가 눈에 띄는지 찾아보고, 테마주에 속한 종목을 살펴보며 앞으로 공부할 만한 종목을 알아볼 생각입니다.

 

오늘 제가 가져온 테마주는 '쿠팡' 테마주 입니다.

 

테마주를 분석한다고 해서 해당 종목들 매수 권유나 추천하는 의도가 아닙니다!!

오로지 공부 목적으로만 활용해주세요!!

매매는 언제나 본인의 선택에 따른 결과물이라는 것. 다들 아시죠?

 

1. 쿠팡?

이커머스업체 쿠팡(coupang)이 美 뉴욕증시에 상장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장에서 부각되는 종목군입니다. 이제는 어쩌면 테마주가 아닌 관련주라고 인식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쿠팡은 직매입과 자체 배송 인력을 이용한 빠른 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과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쿠팡플레이"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으로, 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거나 쿠팡에 제품을 공급중인 업체들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쿠팡 상장만 검색해도 수많은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대체적인 기사들의 내용이 쿠팡에 대한 가치를 언급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쿠팡의 공모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쿠팡의 최대 주주 지분, 영위하는 사업 분석 등 다양한 부분에서 각각의 시각으로 자세히 언급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정확한 가치는 상장이 이루어진 뒤 알 수 있겠지만, 이런 쿠팡에 대한 기대감이 관련 종목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라 보여집니다.

2. 쿠팡 테마주 종목 분석

[1] KCTC(009070)

1-1) KCTC 기업 개요

KCTC는 1973년 7월 설립되어 1978년 한국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된 기업으로 3월 5일 기준 시가총액 2,550억원 인 종목입니다.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기공, 케이엔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터미날,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한다고도 합니다.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라고 하는군요. 쿠팡과 물류 및 창고 업무를 제휴 중이라는 것이 부각되면서 쿠팡 테마주로 분류된 상황입니다.

 

1-2) 재무제표 (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12.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대비한 철저한 방역관리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져온 일본 수출규제, 금년부터 시행된 컨테이너 화물 안전운임제 여파 등 대응방안 마련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실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철저한 리스 대비를 통하여 내실경영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신규사업을 통한 지속 성장 기반 마련을 도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KCTC의 PER 밴드, PBR 밴드입니다.

현재 밴드 상한선을 크게 상회한 모습입니다. 밴드만 놓고 봤을 때, 기업의 가치는 어느 정도 고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쿠팡과 관련한 이슈가 소멸된 이후의 모습이 궁금해집니다.

 

1-3) KCTC 차트(기술적 분석)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다보니 주가의 움직임이 아주 와일드합니다. 3연상 이후 하한가 가까운 하락을 기록하기도 하였으나 다시 지지 구간을 만들어내면서 다시 쳐올린 모습입니다. 저는 이런 종목은 멀미나서 쉽게 접근하지 못하지만, 고수분들이야 자유자재로 다루기 쉬운 종목의 흐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특히 지지 구간 형성하는 시점부터 말이죠. 많은 공부거리가 담겨있는 종목이라 보여집니다.

 

[2] 동방(004140)

2-1) 동방 기업 개요

동방은 18년 쿠팡과 물류전담 운송사 선정 계약을 체결(18년 12월부터 4년간)한 부분이 주목을 받으면서 쿠팡의 대장주 역할을 한 모습입니다. 동방은 3월 5일 기준 시가총액 4,196억원을 기록하고 있는 종목으로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방 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중이라고 하는군요.

 

2-2) 재무제표(기본적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감소, 영업이익은 15% 감소, 당기순이익은 55.2% 증가했습니다. 이는 국내 철강, 조선 경기 둔화에 따른 관련업체의 물량 감소와 경쟁입찰 확대 등 물류산업 내 어려움 및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가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 목포 등 전국 주요항만에 인프라를 확충해 기존 보유 부두 및 배후부지, 물류센터 등 연계사업 확대 중이라고 합니다.

'동방'의 PER밴드, PBR밴드 입니다.

정말..폭발적인 상승이라 보여집니다. KCTC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이 밴드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할 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기업이 갖고 있는 가치가 정말 지금의 위치와 부합되는지, 쿠팡 외적인 기업 가치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가치는 어떻게 부각될 수 있을지 등등 다양한 부분들에서 다각적인 궁금증이 생깁니다.

 

2-3) 동방 차트(기술적 분석)

동방은 지난 1월부터 3연상을 기록한 뒤, 한 달 가량 수렴한뒤 다시 3연상을 기록해 버린 종목입니다. 단기간에 이런 급등이 나오는 종목은 언제쯤 골라낼 수 있을까요?

2월 중순 이후 조정을 거치는 듯 하더니 3월 5일 5일선과 10일선의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는 위치에서 시가 갭을 크게 띄우면서 단기 저항대에 걸쳐뒀습니다. 앞으로의 움직임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거래량을 터트리며 전고점을 뚫을 것인지, 고점을 뚫는다면 10일 쿠팡 공모가가 확정되기 전에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도 됩니다. 공모가 확정 이슈가 소멸되면 그 이후의 흐름은 또 어떻게 될지도 공부거리가 될 듯 합니다.

 

[3] KTH(036030)

3-1) KTH 기업 개요

KTH는 3월 5일 기준 시가총액 4,410억원인 종목으로 KT그룹 계열의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쿠팡과 협업해 OTT서비스 쿠팡플레이 출시한다는 부분이 부각되면서 쿠팡 테마주로 엮여있는 듯 합니다.

KTH는 1991년 1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4일자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KTH는 상품판매형 데이터방송 사업 및 영화 등 콘텐츠유통 사업, ICT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3-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0.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한 상태입니다. 3분기 전체 누적 매출액에서 T커머스 부문이 64.9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ICT 매출이 23.94%, 콘텐츠 매출이 11.14%를 차지한다고 하네요. 커머스 시장의 경우 시간과 공간, 결제 수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경기변동이나 계절적인 영향은 적은 편이나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를 성수기로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 KTH의 PER밴드, PBR밴드 상황입니다. 기업에 내재된 가치가 부각되니 가파른 상승이 나와준 모습입니다. 앞으로 밴드의 흐름을 상방으로 돌려낼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3-3) KTH 차트(기술적 분석)

현재 KTH는 조금 전에 살펴봤던 '동방'의 흐름과 유사합니다. 3월 5일 골든 크로스를 만들어낸 모습까지 말이죠. 하지만, 전고점과의 괴리가 동방에 비해 크다고 보여지는데 이런 상황에서 전고점을 뚫어낼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전고점을 뚫어내려면 지난 3연상이 나오던 때처럼 엄청난 거래량이 밀려들어와야 하는데 가능한지 관찰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4] 미래생명자원(218150)

4-1) 미래생명자원 기업 개요

미래생명자원은 3월 5일 기준 시가총액 1,166억원인 종목으로 쿠팡과 협력사 계약을 맺고,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탐사'에 ODM으로 피부, 관절, 면역 3가지 기능성에 대한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는 부분이 부각되며 쿠팡 테마주로 분류된 기업입니다.

미래생명자원은 1998년 2월 설립되었으며, 단미사료 등을 생산·공급하는 사료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유통하는 식품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 'Optipet'의 브랜드 론칭을 2019년 4분기 론칭하였으며, 피부, 눈물, 관절, 종합영양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츄어블 형태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였다고 합니다.

 

4-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감소, 영업이익은 4.4% 감소, 당기순이익은 11.1% 증가했습니다. 2020년 3분기 기준 사료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42% 감소, 식품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0.75% 증가했다고 하는군요. 아시아 및 중동 국가로의 수출을 계획중이며, 중국 및 대만 내 최대 사료 첨가제 업체를 에이전트로 선정하여 2019년 4월부터 공동으로 사양시험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미래생명자원의 PER 밴드, PBR밴드 입니다.

기업의 저평가 국면이 끝나고 강하게 상승해 준 모습입니다. 앞으로 기업의 가치가 추가적으로 부각되며 앞선 종목들처럼 밴드의 최상단을 강하게 뚫어낼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4-3) 미래생명자원 차트(기술적 분석)

미래생명자원 일봉입니다. 여태껏 살펴본 종목들과 달리 3월 들어 거래량을 강하게 수반하며 전고점을 뚫어낸 상황입니다. 전반적인 흐름은 유사했는데 3월부터는 제일 먼저 전고점을 뚫어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주에 있을 쿠팡 이슈가 소멸될 때까지의 흐름이 많은 공부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5] NEW(160550)

5-1) NEW 기업 개요

NEW는 3월 5일 기준 시가총액 3,097억원인 종목으로 21년1월 쿠팡이 론칭한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이 부각되며 쿠팡 테마주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NEW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영화에 대한 투자, 배급과 영화관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라보앤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브라보앤파트너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하는 중이라고 하는군요.

 

5-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코로나19 영향으로 극장부문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시동'과 '정직한 후보', '반도'의 흥행성공으로 영화 부문 매출이 늘어나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0% 증가한 상황입니다. 계열사를 통한 음원과 스포츠사업의 실적도 호전되었다고 하구요. 원가율 개선과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22.4억원의 흑자로 전환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유무형자산손상차손이 대규모로 발생해 순이익은 적자를 지속하는 상황입니다. 최근 만성 적자사업인 극장사업을 물적 분할해 씨네큐를 설립했다고 합니다.

 

적자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증거금률 100%인 종목으로 분류된 상황입니다. 기업에 대한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한데 저는 미처 찾지 못한 알짜배기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의 영업 이익 흑자 전환은 하나의 좋은 신호탄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자신없는 영역이지만, 그렇습니다.

현재 NEW의 PER밴드, PBR밴드입니다.

밴드 내에서 저평가 국면을 벗어나 상승해 준 현재의 모습인데 앞으로는 어떻게 흘러갈지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5-3) NEW 차트(기술적 분석)

기업의 재무 상태는 좋지 않을지언정, 차트의 모양은 예쁘게 만들어 둔 모습입니다. 전고점에 강하게 잡혀있던 저항대를 최근에 뚫어냈고, 후속 양봉이 출현해주면서 조정이 아닌 추가 상승세를 만들어 둔 모습입니다. 최근 상승폭에 대한 조정이 나올 것인지, 아니면 여기서 그대로 밀어올려버릴 것인지 지켜본다면 좋은 공부가 될 듯 합니다.

 

오늘은 쿠팡 테마주와 관련된 종목을 정리해봤습니다 !!

제가 분석한 종목 외에도 쇼박스, 세틀뱅크, 와이더플래닛, 태경케미컬, 갤럭시아머니트리, 알로이스, 오텍, 흥국에프엔비, 디아이씨, 다날, 팬스타엔터프라이즈, 비케이탑스, ESR켄달스퀘어리츠, 서울식품, 한국전자홀딩스 등이 테마주 섹터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참 많은 종목들이 쿠팡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한 종목, 한 종목 자세히 살펴보고 싶지만 시간상 한계가 있어 왜 쿠팡 테마주로 분류되었는지 정도만 살펴보고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쇼박스 - '쇼박스'는 쿠팡이 론칭한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에 흥행작 공급 사실이 부각되었습니다.

 

세틀뱅크 - '세틀뱅크'는 쿠팡 등에 간편현금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와이더플래닛 - '와이더플래닛'은 AI/빅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타겟팅 광고 플랫폼업체입니다. 쿠팡, 바이두, 알리바바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태경케미컬 - '태경케미컬'은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업체입니다. 국내 드라이아이스 공급 1위 기업으로 쿠팡, 마켓컬리, CJ푸드 등 신선배송업체들과 주요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점이 부각되었습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 '갤럭시아머니트리'는 효성그룹 계열의 전자결제사업, O2O(Online to Offline)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금융플랫폼 업체입니다. 쿠팡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알로이스 - '알로이스'는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전문업체입니다. 쿠팡이 쿠팡플레이를 서비스하면서 시장에서 부각되었습니다. 글로벌 OTT 기업들의 사업 확장 소식 등으로 시장에서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텍 -  '오텍'은 냉동 탑차 등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 쿠팡 물류차 생산하고 있습니다.

 

흥국에프엔비 - '흥국에프엔비'는 쿠팡을 통해 음료 등을 판매 중이라고 합니다.

 

디아이씨 -  '디아이씨'는 19년 종속회사 제인모터스가 쿠팡과 1톤 전기화물차 10대 공급계약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다날 -  '다날'은 휴대폰결제 등 유무선결제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쿠팡 등과 제휴를 통해 유무선 전화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 이라고 합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 -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쿠팡, 티몬 등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업체와 여행상품 직거래 방식을 도입해 모객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비케이탑스 -  '비케이탑스'는 소모성 자재 및 소비재에 대한 통합구매서비스 플랫폼을 제공중이며, 주요 거래처(판매처)인 쿠팡, ebay 등 주요 쇼핑몰에 B2B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 - 'ESR켄달스퀘어리츠'는 국내 최초 물류 전문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고양, 부천, 안성 등 대규모 시설 위주로 총 임대면적 가운데 49%를 쿠팡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식품 - '서울식품'은 곰곰콤비네이션피자와 곰곰클레이쿠기, 곰곰통밀고르곤졸라피자, 곰곰뉴클레이쿠키 등을 쿠팡에 납품 중이라고 합니다. 곰곰은 쿠팡의 자체 식품 브랜드입니다.

 

한국전자홀딩스 - '한국전자홀딩스'는 자회사 케이이씨디바이스, 플랜트 공사 관련해 쿠팡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테마주를 설명한다고 해서 해당 종목들 매수 권유나 추천하는 의도가 아닙니다!!

오로지 공부 목적으로만 활용해주세요 !!

매매는 언제나 본인의 선택에 따른 결과물이라는 것.

 

두 번, 세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입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