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분석

화학섬유 관련주

반응형

 

안녕하세요 ~ 초보투자자 빙저호입니다 !!

 

최근 주식 시장 분위기는 나쁘지 않은 것 같네요~

이런 분위기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테마주는 어떤 것이 있을지 테마주 종목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 제가 분석해볼 섹터는 바로 <화학섬유> 관련 테마주 입니다.

사실 화학섬유는 테마주라기 보다는 화학섬유와 관련된 종목들을 모아놓은 섹터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썸네일도 '테마주'가 아닌 '관련주'라고 지칭한 것도 있습니다^^

 

테마주를 분석한다고 해서 해당 종목들 매수 권유나 추천하는 의도가 아닙니다!!

오로지 공부 목적으로만 활용해주세요 !!

매매는 언제나 본인의 선택에 따른 결과물이라는 것. 다들 아시죠?

 

1. 화학섬유?

석유화학제품을 원료로 사용하여 섬유를 제조하는 화섬업체를 지칭합니다. 화학섬유산업은 석유화학과 밀접하게 연계되는 하이테크산업임. 전방으로는 석유화학제품인 원료를 공급받아 섬유를 제조하여 후방산업인 방적, 직물, 봉제산업에 공급함으로써 전후방사업과 관련성이 높은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유가 및 환율에 따른 원재료비 변동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는 고순도텔레프탈산(TPA)과 에틸렌글리콜(EG), 카프로락탐(CPL) 등이며, 제조방법에 따라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 및 스판덱스 등의 합성섬유와 반합성섬유 및 재생섬유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2. 화학섬유 관련주 종목 분석

[1] 효성티앤씨(298020)

1-1) 효성티앤씨 기업 개요

효성티앤씨는 2월 3일 현재 시가총액 19,150억원인 종목으로 (주)효성에서 섬유 및 무역사업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입니다.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합니다.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1-2) 재무제표 (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이익은 43% 감소, 당기순이익은 13.9% 감소했습니다. 시황 변화에 따른 수요의 변화는 있으나 섬유 산업은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5.6% 증가한 1301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1월29일 언론을 통해 발표되면서 상한가를 가기도 했습니다. 

이동욱 키움증권 연구원은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보호복, 래깅스용 수요 증가와 성수기 효과로 스판덱스의 스프레드호조세가 유지됐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최근 애슬레저 트렌드에서 비롯된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 등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다만, 미중 무역 분쟁과 일본 수출규제 등 악재가 겹치며 한국의 수출환경이 크게 위축되어 무역 등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전기대비 감소했다고 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EPS는 21,510, BPS는 113,298, PER은 19.34, PBR은 3.67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1-3) 효성티앤씨 차트(기술적 분석)

차트를 보시면 꾸준히 우상향 중입니다. 기업의 주력 제품들의 호조에 힘입어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언제쯤 실력의 큰 성장을 이뤄내 효성티앤씨처럼 저평가되어있을 때 매수하여 꾸준히 우상향하는 것을 뿌듯하게 지켜볼 수 있을까요?

 

[2] 태광산업(003240)

2-1) 태광산업 기업 개요

태광산업은 2월 3일 현재 시가총액 10,922억 원인 종목으로 태광그룹 계열의 업체입니다. 1961년 설립된 태광산업은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 특이 사항이라 보여집니다.

 

2-2) 재무제표(기본적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67.3% 감소, 당기순이익은 18.2% 감소했습니다. 석유화확제품 등도 매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방송통신사업부문 또한 정체된 모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외형축소 및 판관비 증가 여파로 수익성도 크게 하락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출시장의 어려움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질적인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해볼만 하다고 합니다.

 

현재 EPS는 122,200, BPS는 3,777,146, PER은 7.37, PBR은 0.24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2-3) 태광산업 차트(기술적 분석)

현재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 그 위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량 거래량을 터트리며 저항을 뚫는 양봉을 만들고, 살짝 조정을 받고 다시 올려친 오늘의 모습입니다. 이평선도 정배열로 만들어졌으니 앞으로의 모습이 어떻게 흘러갈지 지켜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3] 티케이케미칼(104480)

3-1) 티케이케미칼 기업 개요

티케이케미칼은 2월 3일 현재 시가총액 2,995억원인 종목으로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설립된 업체로써 세계 최고의 품질을 갖춘 화학소재전문 기업이라고 합니다. 사업다각화로 추가된 건설사업은 꾸준한 주거용 아파트 공급 및 관급 공사의 수주를 통해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0년에는 아모레퍼시픽과의 업무협약 등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와 정부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선제적으로 사업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3-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감소, 영업이익 적자지속, 당기순이익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ㅠㅠ 화학, 건설부문의 매출액이 감소한 가운데 건설중인 자산이 있어 원가하락에도 영업이익,당기순이익 모두 적자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티케이케미칼은 롤투롤(roll-to-roll), 금속박막, 토토 에칭의 독자적 기술 공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Mos film 및 Mos 터치스크린의 2가지 제품으로 양산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EPS는 104, BPS는 3,151, PER은 29.49, PBR은 0.98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3-3) 티케이케미칼 차트(기술적 분석)

티케이케미칼은 20년 12월 중순에 거래량을 수반한 장대양봉을 형성한 뒤, 이후 후속 매수세를 만들며 저항대를 형성한 종목입니다. 단기 저항대를 형성하고 조정을 거치다가 최근 장대 양봉의 가격을 훼손하지 않은 채, 거래를 터트리며 저항대를 돌파한 상황입니다. 이 종목 또한 앞선 종목들과 비교하면서 흐름을 지켜보는 것이 좋은 공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단 재무제표가 좋지 않은 1년을 보내며 앞의 두 종목과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티케이케미칼 주가의 움직임은 두 종목의 움직임과 어떤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등등을 유의하며 지켜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4] 코오롱인더(120110)

4-1) 코오롱인더 기업 개요

코오롱인더는 2월 3일 현재 시가총액 14,380억원인 종목으로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입니다. 2010년 1월 5일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했다고 합니다.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 (상표명 CPI®)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4-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감소, 영업이익은 43.1% 감소, 당기순이익은 235.8%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감소한 매출을 기록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원재료 가격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생산설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각 및 중단사업으로 순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어 경기변화에 대해 유동적이고 즉시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정상적 경기 상황에서 실적의 안정세가 양호한 기업이라 합니다.

 

+ 추가 사항

기사를 검색하다보니 코오롱인더의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은 5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0% 이상 증가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할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덕분에 최근 강한 상승을 보인 것이라 보여집니다. 화학부문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전방 타이어/자동차 업황 개선으로 산업자재부문 실적이 크게 개선되고, 겨울철 기온 하락으로 패션부문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현재 EPS는 1,092, BPS는 67,767, PER은 44.96, PBR은 0.72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4-3) 코오롱인더 차트(기술적 분석)

코오롱인더는 20년 4분기 실적 전망이 좋다보니 지난 단기 상승 추세대를 어제 오늘, 상방으로 뚫고 올라가며 새로운 흐름을 만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추세를 형성해나갈 것인지는 제 실력으로 가늠하기 어렵지만, 상승 추세대의 상단을 뚫어냈다는 것은 의미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5] 대한화섬(003830)

5-1) 대한화섬 기업 개요

대한화섬은 2월 3일 현재 시가총액 1,521억원인 종목으로 태광그룹의 계열사로 합성섬유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한화섬은 1963년에 합성섬유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1968년 대한화섬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1985년 12월에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사업 부문은 직물용으로 사용되는 폴리에스터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장은 울산에 있으며, 연간 생산능력은 65,700톤이라고 합니다. 대한화섬을 포함하여 섬유/석유화학부문 7개사, 미디어부문 8개사, 금융부문 7개사, 인프라/레저부문 4개사 등 총 26개사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5-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4% 감소, 영업이익은 24.2% 감소, 당기순이익은 15.8% 감소했습니다. 주력 제품의 판매 부진에 따른 외형축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증가 억제 노력으로 영업 수익성이 크게 상승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안정적인 매출 확대 전략속에서 향후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제품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여 추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현재 EPS는 16,958, BPS는 474,854, PER은 6.55, PBR은 0.23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5-3) 대한화섬 차트(기술적 분석)

현재 대한화섬은 많은 거래 대금이 유입되지는 않은 종목입니다. 하지만, 대한화섬이 태광그룹의 계열사인 만큼, [2]태광산업이 움직일 때 짝짓기 매매로 움직이는지 지켜볼 필요는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 종목을 언급한 것도 있습니다. 태광산업은 저항선을 뚫어낸 상황인데 이 종목은 아직 저항선을 뚫지 못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향후 이 종목이 거래량을 수반하여 강하게 뚫어낸다면, 앞으로의 흐름은 지금과는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6] 코오롱머티리얼(144620)

6-1) 코오롱머티리얼 기업 개요

코오롱머티리얼은 2월 3일 현재 시가총액 2,406억원인 종목으로 2008년 설립되었으며 화학섬유의 제조, 판매 및 염색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폴리에스터 필라멘트 흡한속건기능의 COOLON, 항균/소취기능의 ATB-UV+, 자외선차단/비침방지/냉감기능의 U-VEIL, 보온/경량성의 PYROCLE 등 차별화 고기능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오롱그룹 기업집단에 속한 동사의 계열회사는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국내 35개사와 해외법인 36개로 총 71개라고 합니다.

 

6-2) 재무제표(기본적 분석)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9.9% 감소, 영업손실은 155.3% 증가, 당기순손실은 81.2% 감소했습니다ㅠㅠ 시장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하여 직물 및 편물의 제조 공장 관련 친환경 인증을 획득 및 지속 유지하고 있으며, 친환경 원료를 적용한 투습방수 원단과 냉감 등 감성 복합형 기능성 원단을 런칭했습니다. 또한 기존 친환경 의류용 제조 및 판매를 통한 경쟁력을 토대로 가방지 분야에도 확대 적용 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에 있다고 합니다.

 

현재 EPS는 -722, BPS는 1,028, PER은 N/A(=PER이 0보다 작을 때 N/A로 표시됩니다.), PBR은 3.32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6-3) 코오롱머티리얼 차트(기술적 분석)

하락 추세를 깨는 거래량이 수반된 양봉이 나온 다음, 박스권을 만들고 있습니다. 단기, 장기 이평선들도 하락을 갈무리하며 수렴되어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지켜보는 것도 많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12월 중순 거래량을 수반한 양봉을 훼손하지 않은 현재의 상태를 놓고 봤을 때,

가정 1) 저항선을 뚫는 대량의 거래량이 수반된 캔들이 나와주면, 단기 상승 추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정 2) 지지 구간을 다시 한 번 하방으로 깨고 내려가면서 주가의 2차 하락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화학섬유 관련주와 관련된 종목을 정리해봤습니다 !!

(+ 추가사항. 제가 분석한 종목 외에도 휴비스, 성안도 이 섹터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했듯이 테마주를 설명한다고 해서 해당 종목들 매수 권유나 추천하는 의도가 아닙니다!!

오로지 공부 목적으로만 활용해주세요 !!

매매는 언제나 본인의 선택에 따른 결과물이라는 것.

 

두 번, 세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입니다 !!

 

내일은 또 어떤 테마가 상승할지 궁금해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